컴퓨터 비트와 바이트의 원리

반응형

영어의 한 문자를 담을 정도의 크기가 8bit 이므로 1byte를 8bit로 만들었다는데.. 왜 8비트죠..? 영어 알파벳은 56개인데, 표현하는데 2^6, 6 비트면 충분한 거 아닌가요?

비트와 바이트

컴퓨터 비트와 바이트의 원리

현재 컴퓨터가 처리하는 데이터의 처리 단위는 8bit입니다. 8bit를 1Byte라고 합니다. 1980년대 이전에는 4bit나 6bit를 1Byte로 하는 컴퓨터도 있었지만 1980년대 이후부터 현재까지는 8bit를 1Byte로 합니다. 8bit가 1Byte가 된 이유는 컴퓨터가 서구에서 만들어졌기 때문입니다. 알파벳과 숫자, 특수문자까지 표현하려면 최소 7bit가 필요합니다. 7bit는 2의 7 제곱으로 128개의 데이터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알파벳, 숫자, 특수문자를 표현하는 아스키코드(ASCII)의 경우 128개의 알파벳, 숫자, 특수문자를 표현합니다. 그러나 7bit로 구성하면 에러가 발생해도 알 수가 없기 때문에 8bit를 최소 단위로 하여 7bit에 에러를 확인하기 위한 패리티 비트 1bit를 추가하여 8bit가 되었습니다. 때문에 영문자 "A", 숫자 "1", 특수문자 "%" 모두 8bit로 표시합니다. 8bit 즉 1Byte는 문자 하나를 표현할 수 있기 때문에 1 캐릭터(charater)라고 합니다. 다만 한글은 원래 아스키코드에 포함되어있지 않았으므로 8bit의 2배인 16bit 즉 2Byte로 표현합니다.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감사합니다.

반응형
더 알아보기 👆
IT 문제 해결 전문 lbtest 엘비입니다. 컴퓨터, 스마트폰, 가전제품까지 IT 관련 궁금한 사항을 실시간으로 해결해드립니다. '대화 시작하기' 버튼을 눌러 지금 바로 연락해보세요. 대화 시작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