컬러 프린터 자홍 청록 노랑 검정 4가지 색깔로 다양한 색깔을 만들 수 있는데 원리와 현상 좀 알려주세요.
컬러 프린터 작동 원리와 현상
빛의 3 원색은 빨강(Red), 파랑(Blue), 초록(Green)입니다. 빨강, 파랑, 초록이 혼합되는 정도에 따라서 다양한 색상이 만들어지고 3가지 색상이 모두 섞이면 흰색이 됩니다. 이러한 방식을 가산 혼합이라고 합니다.
자체적으로 빛을 내지 못하는 물체는 특정 빛을 흡수하고 특정 빛을 반사해서 색상이 보입니다. 파란색으로 보여는 물체는 빨강과 초록빛을 흡수하고 파랑만 반사하기 때문에 파랑으로 보입니다. 컬러 프린터의 색상도 특정 색상의 빛을 흡수하고 특정 색상의 빛은 반사해서 색상이 보입니다. 때문에 잉크의 색을 섞으면 어두운 색으로 변하고 이러한 방식을 감산 혼합이라고 합니다.
시안 (Cyan 청록색) 잉크는 빨강 빛을 흡수하고 파랑과 초록색의 빛을 반사해서 청록색으로 보입니다. 마젠타 (Magenta 자홍) 잉크는 초록빛을 흡수하고 빨강과 파랑 빛을 반사해서 자홍색으로 보입니다. 노란색 잉크는 파랑 빛을 흡수하고 초록과 빨강 빛을 반사하기 때문에 노란색으로 보입니다. 검은색 잉크는 모든 빛을 흡수하기 때문에 검은색으로 보입니다.
시안과 마젠타를 같은 양으로 섞으면 파랑 빛만 반사되고 초록과 빨강 빛은 흡수되기 때문에 파란색으로 보입니다. 노랑과 마젠타 잉크를 같은 양으로 섞으면 초록과 파랑 빛이 흡수되고 빨강 빛만 반사되기 때문에 빨강으로 보입니다. 시안과 노랑 잉크를 같은 양으로 섞으면 빨강과 파랑 빛이 흡수되고 초록빛만 반사되기 때문에 초록색으로 보입니다. 이런 식으로 시안, 마젠타, 노랑의 잉크를 섞는 정도에 따라서 여러 가지 색상을 보여주게 됩니다.
이상으로 컬러 프린터 작동 원리와 현상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감사합니다.
댓글 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