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tb 도시바 x300 하드를 외장하드 케이스에 연결해 사용 중입니다. 자료를 저장하는 중 용량이 크게 부족한 것 같아 속성을 눌러봤는데 왼쪽은 폴더 안의 모든 자료를 드래그해서 속성을 누른 크기이고 오른쪽은 하드 속성을 눌러본 것인데 차이가 거의 1 테라 정도 납니다. 숨김 파일이나 이런 것도 없고 휴지통도 모두 비웠습니다. 따로 다운로드된 파일도 없고요. 이렇게 발생하는 게 정상인가요? 아니면 해결방법이 뭐가 있나요?

하드디스크 용량 차이
사용 중인 공간과 파일의 총용량의 차이가 발생하는 이유는 클러스트 때문입니다. 하드디스크에 데이터를 저장하기 위해 구역을 나누는데 하드디스크의 물리적 최소 단위는 섹터입니다. 1 섹터는 512Byte입니다. 초기 컴퓨터와 다르게 컴퓨터에서 사용하는 데이터 크기가 커지면서 512Byte로는 감당을 할 수 없어 섹터를 여러 개 묶어 클러스터라는 단위로 데이터를 저장하게 됩니다. Windows에서 데이터를 저장하는 최소 단위가 클러스터입니다.
클러스터는 도서관의 책장으로 비유할 수 있습니다. 도서관 건물에 책장이 없이 책을 쌓는다면 가장 많은 책을 넣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책을 빈 공간도 책장도 없이 쌓아놓기만 하면 책을 구분할 수도 없고 원하는 책을 찾을 수도 없습니다. 때문에 클러스터라는 책장을 넣고 책장에 책을 넣어서 책의 쉽게 찾을 수 있고 넣을 수 있게 합니다. 다만 클러스터라는 책장이 들어가게 되므로 책장이 들어간 공간만큼 책을 넣을 수 있는 공간이 줄어듭니다.
클러스터가 하드디스크 용량의 일정 부분을 차지하므로 사용할 수 있는 공간과 파일의 용량의 총합에서 차이가 발생하게 됩니다.
이상으로 하드디스크 용량 차이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감사합니다.
댓글 개